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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린이도 바로 사용가능한 구글 서치 콘솔로 블로그 키워드 잡는 활용법

by 5neul_editor 2023. 3. 26.

안녕하세요

5neul은 구글 서치 콘솔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글에서 구글 서치 콘솔이란 무엇인지,

구글 서치 콘솔을 사용하는 이유와 설정 방법까지 작성했었는데

아래 링크를 통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5neul.tistory.com/5

 

누구나 한번에 할 수 있는 애드센스 승인 꿀팁 구글 서치콘솔 설정 방법

5neul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첫걸음 구글 서치 콘솔 설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순서 및 목차 1. 구글 서치 콘솔이란? 2. 구글 서치 콘솔 설정 이유 3. 설정 방법 4. 요약 및 결론 1. 구글

5neul.tistory.com

 

간단히 말해서 구글 서치 콘솔은 내 블로그를 최적화하고

구글 내에서 잘 검색될 수 있도록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결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구글 서치 콘솔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서 및 콘텐츠
1. 개요
2. 실적(키워드 꿀팁 정보 포함)
3. URL검사
4. 페이지
5. 결론 및 요약

 

 

1. 개요

구글 서치 콘솔 메인화면

 

위 캡처파일은 구글 서치 콘솔에 제 블로그를 등록하고 로그인 한 후 

나타나는 첫 화면입니다.

 

실적, 색인생성, 실험(페이지경험, 코어 웹 바이탈, 모바일 사용편의성), 개선사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홈화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적에 총 웹 검색결과 클릭수 0회라고 나와있는데,

그 어떤 누구도 구글에서 검색을 한 뒤 페이지를 넘겨가며 굳이 굳이 겨우 저 뒤쪽 어딘가에 있는

저의 글을 클릭하지 않았다는 슬픈 뜻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속담도 있듯이 여기서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포스팅을 꾸준히 이어나가보고자 합니다.

 

 

2. 실적 

구글 서치 콘솔 홈 화면의 왼쪽에 있는 실적 탭을 클릭하거나

개요 화면의 오른쪽에 나와있는 전체보고서를 클릭하면 

현재 내 블로그의 실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총 클릭수: 0

총 노출수: 3

평균 CTR: 0

평균 게재 순위: 14.7이라고 나와있는데요.

 

총 클릭수는 말 그대로 구글에서 검색을 통해 나타나는 블로그 또는 블로그 내 페이지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그래도 다음에서는 조회수가 있긴 했는데 구글에서도 클릭수가 늘어났으면 좋겠네요.

 

총 노출수는 구글 검색 결과, 검색 내용이 포함된 블로그 또는 블로그 내 페이지가 표시되는 횟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 서치 콘솔"을 검색했을 때 제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포스팅이 검색 결과로 나타나고,

사용자가 검색 결과를 확인할 때 나타나는 여러 페이지(링크) 중 하나로 노출되는 횟수입니다. 

 

클릭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글이 먼저 노출되어야 하겠죠?

 

우리가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블로그를 최적화하는 이유입니다.

블로그와 블로그 내 페이지, 즉 포스팅을 검색 결과의 상위로 올릴 수록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클릭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평균 CTR은 노출 대비 클릭의 비율입니다.

3번 노출되었는데 3번 다 유입되었다면 100%겠죠.

 

평균 게재순위는 블로그 페이지가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평균적인 순위로,

도움말을 확인해보면 사이트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었을 때의 가장 높은 순위가 사용된다고 합니다. 

 

저의 평균 게재 순위는 14.7이라고 나와있는데

어떠한 검색어 입력 결과로 제 블로그 포스팅 중 하나가 노출이 되었고,

1페이지 당 링크가 10개 뜨도록 되어있다면

2페이지로 넘기고 중간쯤에나 제 포스팅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전체 실적 화면의 아래쪽에는 검색어 수,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 노출, 날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데이터가 부족한지 거의 다 빈칸으로 나오는데요.

 

다만 페이지의 경우 노출된 횟수와 노출된 URL을 확인할 수 있고,

특정 페이지가 노출 횟수 전체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 페이지 기능을 통해 어떤 키워드로 주제를 잡아야 노출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알 수 있겠죠?

포스팅이 축적된다면 더 많은 기능을 통해 노출 및 클릭을 늘릴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URL검사

URL검사에서는 포스팅한 페이지의 URL주소를 입력하면 다음 세 가지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있는지 여부

- 페이지 색인 생성 여부

- 모바일 사용 편의성이 갖춰졌는지 여부

 

새로 글을 작성한 후 URL주소를 입력하면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있지 않다고 나옵니다.

구글에 해당 포스팅의 내용을 검색해도 검색 결과에 나타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을 작성한 후에는 꼭 색인 생성 요청을 해야합니다.

 

4. 페이지

페이지 탭에서는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와 그 이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술했듯이 색인 생성이 되지 않으면 검색 결과 누락이라는 치명적인 타격을 입습니다.

 

그렇다지만 다행히도 크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에 대해 페이지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유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구글 서치 콘솔이니까요.

 

저는 총 6개의 포스팅을 작성했는데

색인 생성된 페이지는 8개, 색인이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는 무려 12개나 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난 걸까요?

 

기본적으로 글을 작성하게 되면 모바일에서도 그 내용을 확인하기 위해

모바일로 호환된 URL이 같이 만들어집니다.

그래서 PC의 URL과 모바일의 URL 중 하나가 대표적으로 선택이 됩니다.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

 

따라서 위의 사유는 굳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사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미 대표 URL이 검색될 것이기 때문이죠.

 

그 외에도 

robots.txt에 의해 차단됨

리디렉션이 포함된 페이지

발견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크롤링됨 -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찾을 수 없음(404)

등의 다양한 사유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유는 유효성검사를 통해 문제가 자동으로 해결됩니다.

 

 

5. 결론 및 요약

지금까지 구글 서치 콘솔의 활용법에 대해서 확인해봤는데요.

비록 기본 중의 기본인 구글 서치 콘솔이지만

저처럼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헛걸음하지 않을 수 있도록

반드시 필요한 내용들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블로그 내의 포스팅이 쌓일수록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데이터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데이터의 시대인만큼 적극 활용해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는 블로그를 함께 만들어가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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